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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정보통신과 프로토콜


2) 프로토콜


▣ 프로토콜의 특성

1. 직접 / 간접적

2. 단일체 / 구조적

3. 대칭 / 비대칭

4. 표준 / 비표준 (like 사투리/표준어)


▣ 표준/비표준(Standard/Nonstandard) 프로토콜

- 비표준 프로토콜

☞ 통신이 잘 되지않음.

- 표준 프로토콜

☞ 통신이 아주 좋음

▣ 프로토콜의 표준화

- 필요성 : 표준 프로토콜을 사용할 경우 누가 만들더라도 서로 통신이 가능 (대표적 기구 : ISO (국제 표준화 기구))



3) 네트워크 개요


▣ 네트워크란?

- Net + Work = 그물 + 인터넷을 하다

- 컴퓨터간의 대화를 나누는 것.


▣ 네트워크의 출현

- 56K 모뎀 -> ADSL -> 동축케이블 -> 광케이블 -> 기가인터넷


▣ 네트워크의 종류 (By. 방식)

1. 피어투피어 네트워크

: P2P 망 내에 있는 각각의 컴퓨터는 동등(peer)계층 다른 모든 컴퓨터에 대하여 서버로서 동작하고 동시에 클라이언트로서도 동작함.

2. 클라이언트 / 서버 네트워크

: 클라이언트는 다른 프로그램에게 서비스를 요청하는 프로그램이며, 서버는 그 요청에 대해 응답을 해주는 프로그램임.


▣ 네트워크의 종류 (By. 규모)

1. LAN(Local Area Network) : 소규모 네트워크 (내 방)

2. MAN(Metro Area Network) : 중규모 네트워크 (지역간)

3. WAN(Wide Area Network) : 대규모 네트워크 (국가간 로밍)


▣ 네트워크 토폴로지 (형상)

- Star topology (성형) : 중앙의 시스템과 개별 호스트는 Point to Point 방식으로 연결.

☞ 장점 : 비용저렴, 호스트 추가 쉬움, 관리가 쉬움.

☞ 단점 : 중앙 시스템의 오류시 전체 시스템이 영향을 받음.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Network_topology


- Bus topology (버스형) : 네트워크상의 모든 호스트들이 하나의 케이블에 연결된 형태.

☞ 장점 : 하나의 호스트가 고장나도 영향이 크지는 않음.

☞ 단점 : 중앙 line이 고장이 나면 전체 시스템이 뻗음.

 데이터의 충돌이 존재 (유령데이터의 생성으로 인해)  <- 유령데이터 : 주인없이 돌아다니는 데이터.

☞ 양 종단에 터미네이터를 설치 : 유령데이터를 잡아먹는 특수 장치.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Network_topology


- Ring topology (링형) : 버스 토폴로지와 비슷. 양 종단이 서로 연결되어 링형을 이룸.

토큰을 가지고 있는 호스트만이 통신가능.

☞ 장점 : 충돌이 일어나지 않음 (토큰 독점)

☞ 단점 : 효율이 떨어짐. (한 번에 한 호스트만이 통신이 가능)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Network_topology


- Mesh topology (망형) : 모든 네트워크 또는 컴퓨터들이 네트워크상이나 개별적으로 네트워크와 연결된 형태.

☞ 장점 : 선이 몇개 끊어져도 상관없음. 속도가 빠름.

☞ 단점 : 비용이 비쌈

☞ 대기업 콜센터 등에서 사용됨.

[출처] https://en.wikipedia.org/wiki/Network_topology




4) 통신 모델


▣ OSI 7 Layer

: 국제 표준 기관 ISO가 개방형 통신(인터넷)을 할 수 있게 만든 모델.


▣ 1 Layer - Physical

- Bit 단위

- 전기, 기계, 기능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통신 케이블로 데이터 전송

☞ 전기신호 <-> 데이터

- 대표장비 : 케이블(랜선), 리피터, 허브


▣ 2 Layer - DataLink

- Frame 단위

- 물리적 링크를 통해 데이터를 신뢰성 있게 전송하는 계층

- 네트워크를 통해서 데이터가 전송될 때 전송로 역할을 함.

- 대표장비 : 브릿지, 스위치

- MAC 주소

☞ 랜카드에 적혀있음

내부통신시 사용됨

☞ Like 주민번호 (고유함)


▣ 3 Layer - Network

- Packet 단위

- 라우팅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최적의 경로를 선택

- 대표장비 : 라우터(공유기)

- IP

외부통신시 사용됨

☞ Like 집주소 (유동적)


※ 인터넷 설정 ※

1. Subnet Mask

ex) ip주소에 서브넷 마스크를 씌운다.


   192.168.0.8    -> 내 아이피 주소

& 255.255.255.0  -> Subnet Mask

=  192.168.0.?   -> 192.168.0 = like 반이름 / ? : like 내번호 (개개인에 붙여지는 번호)


2. Gateway : 인터넷을 할 때 가장 첫번째로 나가는 문

☞ 게이트웨이를 중심으로 밖으로 통신 : 외부통신

☞ 게이트웨이를 중심으로 안으로 통신 : 내부통신

☞ 기본적으로 1번을 사용 (192.168.0.1)

= DHCP 서버도 같은 주소

= 공유기 관리자(관리자 사이트)도 같은 주소

즉, DHCP 서버 = Gateway = 공유기 관리자


3. DNS : IP 주소로 접속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줌. IP주소를 대신 찾아주는 서버.     

☞ 통신사에서 제공.


▣ 4 Layer - Transport

- Segment 단위

- 프로토콜과 관련된 계층으로 오류 복구, 흐름제어 담당

- 두 시스템간의 신뢰성 있는 데이터 전송을 보장

- 시스템 종단간에 투명한 데이터 전송을 양방향으로 행하는 계층

☞ UDP

- 요청시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바로 보내줌 = Just Sending Data

- 속도는 빠르나 신뢰성은 떨어짐

☞ TCP

- 3-way handshaking (SYN, SYN/ACK, ACK)

- 속도는 떨어지나 신뢰성은 높음.








i2sec 대구지점 23기 수료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