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336x280(권장), 300x250(권장), 250x250, 200x200 크기의 광고 코드만 넣을 수 있습니다.

제일 중요한 비자발급이다.

일단 스웨덴에 교환학생으로 거주하기위해서는 거주허가증이 필요하다. 

거주허가는 다른말로는 학생비자라고하며 한국에서 온라인신청을 통해 하는 것이 직접 방문하는 것 보다 빠르고 거주허가증(카드)은 스웨덴에 도착해서 발급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한국사람은 스웨덴에 입국할 때 비자가 따로 필요하지 않으므로 그냥 한국에서 온라인 신청 후 거주허가를 받고 스웨덴에서 거주허가증 카드를 얻는다고 생각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은 다음의 주소에서 신청한다. 

https://www.migrationsverket.se/English/Startpage.html



처음 비자를 받는 것이므로 다음의 Apply for a permit -> Permit for studies 버튼을 눌러준다.

그러면 대략적인 절차가 적힌 페이지가 보이며 밑으로 스크롤하면 Begin Application 버튼이 존재한다.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회원등록 화면이 보인다.

해당 폼을 모두 기입하고 등록을 하면 적어둔 이메일로 유저id와 임시pw가 보내져온다.

아이디와 패스워드를 가지고 다음의 Residence permit it for studies In Sweden 버튼을 누르면 온라인 작성을 위한 페이지가 뜬다.

(아! 먼저 임시패스워드를 바꿀 수 있는 화면이 뜬다 ㅎㅎ)



온라인 작성 시작 전!!! 필수로 챙겨야 할 파일들이다.

- 입학허가서

- 여권 스캔본

- 영문잔고증명서

- 보험증명서

잘 챙겨두고 작성을 시작하도록 하자. 아 물론 48시간까지인가? 작성중이던 온라인 폼은 삭제되지 않고 유지 된다.



1. 처음 발급받는 것이므로 New application을 선택.


2. 대충 다 채워준다. Contact with Swedish mission abroad는 현재 한국에 거주중이므로 Seoul로 해야한다.


3. 여권정보를 적어주고 밑에 옵션도 클릭해준다.

쉥겐 협약 가입국 : 그리스, 네덜란드, 노르웨이, 덴마크, 독일, 라트비아, 룩셈부르크, 리투아니아, 리히텐슈타인, 몰타, 벨기에, 스위스, 스웨덴, 스페인, 슬로바키아, 슬로베니아, 아이슬란드, 에스토니아,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체코, 포르투갈, 폴란드, 프랑스, 핀란드, 헝가리

(사실 며칠전에 쉥겐협약 가입국에 갔다오긴했는데 last year이 아니라서 일단 No에 표시를 해뒀다...)


4. 나의 경우 학교에서 직접적으로 메일로 입학허가서가 왔기 때문에 Application code는 없다. 그러므로 비워둔다. 장학금은 해당사항이 없으므로 비워두고 교환학생 가는 이유는 적절하게 둘러대자(지원서 작성 때 썼던 것을 대략적으로 복붙하면 된다). 아 학교추가에 있어서 Save changes 버튼을 반드시 눌러줘야한다. 아니면 다음 창으로 넘어가지를 못한다. ㅜㅜ


5. 지금 현재 다니고 있는 대학교를 살짝 언급해주고 현재 무엇을 공부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도 살짝 말해뒀다. Previous education의 경우 딱히 필요하지 않을 것 같아서 생략해뒀다.


6. 부인 또는 남편이 동행하냐는 말은 빠르게 넘어가자. 물론 그 다음페이지에 나오는 아이들 또한 NO!


7. 본인 명의의 통장에 돈이 얼마정도 있느냐이다. 환율은 그때그때 바뀌니 밑에 xe.com 링크를 눌러서 확인해준 뒤 rate를 작성하도록 한다. 계좌에 있어야할 돈은 오른쪽 파란색 글 버튼을 누르면 한 달에 얼마정도가 있어야하는지가 뜬다. 지금은 8,064 SEK이다. 6개월정도라고 치면 48,384 SEK 정도가 필요하니 대충 계좌에 넣어뒀다.


보험 같은 경우는 중요하다. 내가 학교에 머무르는 기간보다 길어야하며 보험 증명서를 뗄 수 있는 보험이어야한다. 말라달렌대학교의 경우 해당 학교에서 받은 입학 허가증에 다음과 같이 적혀있었다.

이 말은 학교에서 자동으로 보험을 들어준다는 말이며 거주허가를 받기위해 제출해야하는 보험증명서를 다음의 입학허가증으로 대신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나는 지금 정확한 보험 유효기간을 필요로 했기 때문에 말라달렌 대학교의 코디네이터 선생님께 메일을 드렸다.

그랬더니 PDF 파일로 정확한 보험증명서를 보내주셨다. 보험증명서 내에 다음과 같이 유효기간이 적혀있다. 

보험증명서가 발급된 날짜를 보니 내가 메일로 징징대서 오늘 막 받아주신 증명서인것 같다 ㅋㅋㅋㅋㅋ


이제 확실한 보험 유효기간이 적힌 증명서를 얻었으니 한시름 놓았다 ㅎㅎ



8. 완성된 서류를 꼼꼼히 다시 확인해보자.


9. 대망의 파일첨부 시간이다. 파일첨부에 필요한 파일은 모두 4가지.

- 입학허가서(말라달렌은 pdf 파일로 보내준다)

- 여권 스캔본

- 영문잔고증명서

- 보험증명서(말라달렌 코디네이터 선생님에게 따로 받던지 아니면 그냥 입학허가서에 적혀있으므로 입학허가서를 다시 제출할 수도 있다는 글을 봤다... 노확실 ㅎ)


10. 첨부 다하고 Next를 진행하게 되면 다음과 같이 모두 끝이 난다. 저 위에 Here 버튼을 눌러서 해당 문서는 저장하도록 하자.